감초산, 간 손상 개선 효과 확인

Glycyrrhizic Acid의 디오스불빈 B 유도 간 손상 보호 효과 연구

연구에서는 Glycyrrhizic acid(GL)가 디오스불빈 B(DB)로 유도된 간 손상에 대한 보호 효과를 밝히고 그 작용 기전을 조사하고자 하였다. DB는 15일 동안 쥐에게 경구 투여하여 간 손상을 유도했으며, GL은 치료 목적으로 함께 투여되었다.

실험 종료 후, GL의 DB 유도 간 손상 완화 효과 및 기전을 생화학적 지표, 비표적 대사체학, 표적 대사체학, 단백질 발현 서양식 블롯 분석, 16S rDNA 시퀀싱, 그리고 스피어만 상관 분석을 통해 탐구했다.

그 결과, 간 기능 지표가 감소하고 DB로 인한 간 조직 병변이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DB 유도 간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를 완화하였다. 간 대사체 연구에서 GL이 ABC 수송체 및 담즙 분비를 조절하는 것을 확인했다. 표적 담즙산(BA) 대사체학 및 서양식 블롯 분석에서는 GL이 FXR 매개 유출 수송체를 조절하여 DB로 인한 BA 유출 감소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16S rDNA 유전자 시퀀싱 분석을 통해 GL이 유익한 박테리아의 상대적 풍부도를 효과적으로 복원하고, 유해한 박테리아의 상대적 풍부도를 감소시키며 장내 미생물 구조를 회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가적으로, BA와 장내 미생물 사이의 상관 분석에서 Firmicutes, Bacteroidota, TDGA, DGA, UDGA, GDGA, THDGA, HDGA가 DB 유도 간 손상의 주요 지표로 활용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다.

결론적으로, GL은 Nrf2/FXR-BSEP/MRP2/P-gp/UGT1A1 발현을 증가시키고 BA 유출을 촉진하며 장내 미생물 조절,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완화 등을 통해 DB 유도 간 손상을 유의하게 개선하였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