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 조절에 대한 Astragali radix의 잠재력
중국 약재 Astragali radix(AR)가 인체 면역 시스템 조절에 미치는 효과가 통합 분석을 통해 발견됐다.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AR가 면역 조절에 미치는 영향과 그 메커니즘을 밝혔다.
연구 방법 및 절차
AR를 14일 동안 복용한 20명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면역 사이토카인 및 면역 세포의 변화를 평가했다. 이 과정에서 초고성능 액체 크로마토그래피-비행시간 질량분석기(UHPLC-Q-TOF/MS)를 사용하여 혈청, 소변, 대변 샘플에서 대사체 프로파일 변화를 조사했으며, 대변의 16S rRNA 유전자 시퀀싱을 통해 장내 미생물군의 변화를 분석했다.
주요 발견
임상적으로 안전하다고 평가된 AR는 장내 미생물군, 전반적인 대사 프로파일 및 면역 세포에 미미한 영향을 주었다. 그러나 항염증 사이토카인을 유의미하게 증가시키고, 혈청 크레아티닌과 전염증 사이토카인을 감소시키는 등 여러 면역 관련 영향을 끼쳤다. 또한, 아미노산, 지질 및 퓨린 대사를 조절하며, 장내 미생물 종류와도 상관관계를 보였다.
결론 및 영향
이번 연구는 AR가 아미노산, 지질 및 퓨린 대사를 통해 면역력을 조절하는 데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를 통해 AR가 면역 조절제로서의 가능성을 지니고 있음을 증명했으며, 보다 넓은 인구집단에 대한 AR의 치료 잠재력을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기존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AR는 면역 기능을 강화할 수 있는 유망한 ‘의고식(醫古食)’ 소재로 주목받고 있으며, 건강증진 및 질병 관리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