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침 자극 뇌경색 손상 억제 효과

전기침, 허혈성 뇌졸중 치료에서 신경 보호 역할

전기침이 허혈성 뇌졸중 이후 신경 보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지만, 그 기저 메커니즘은 아직 잘 이해되지 않고 있다. 철 이온과 활성산소종(ROS)에 의존하는 세포 자멸 기전인 ferroptosis는 허혈/재관류 후 손상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성체 쥐를 대상으로 중대뇌동맥 폐쇄/재관류(MCAO/R) 모델을 이용해 허혈성 뇌졸중을 유도하였다. 쥐를 여러 그룹으로 나누어 전기침(EA) 치료를 받도록 하고, 다양한 테스트를 통해 행동 기능을 평가하여 신경학적 결손을 확인하였다.

전기침, 신경 손상 개선 및 파종 손상 감소

연구 결과, 전기침은 신경 결손을 개선하고 뇌 경색 부피를 줄이며 신경 세포 손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A 치료는 Fe2+, ROS 및 malondialdehyde(MDA)의 축적을 억제하는 반면, superoxide dismutase(SOD) 수준과 glutathione peroxidase 4(GPX4), solute carrier family 7 member 11(SLC7A11), ferritin heavy chain 1(FTH1)과 같은 ferroptosis 관련 단백질의 발현을 증가시켰다. 또한 전기침은 핵 인자 erythroid-2-related factor 2(Nrf2)의 발현을 증가시키고 핵 이동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기침, Nrf2 핵 이동으로 ferroptosis 억제

이 연구는 전기침이 Nrf2 핵 이동을 촉진하여 뇌 허혈/재관류 손상으로 유도된 ferroptosis를 완화할 수 있음을 결론지었으며, 이를 통해 허혈성 뇌졸중에서 신경 기능을 개선하기 위한 효과적인 치료 중재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