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궁사포닌 R2, 당뇨병성 신증 완화 효과

Notoginsenoside R2, 당뇨병성 신병증에서 지질 축적 감소 효과 입증

개요
당뇨병성 신병증(DN)은 만성 신장 질환(CKD)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이를 지연시키기 위한 치료 옵션이 시급히 필요하다. 이전 연구에서는 전통 중국약인 Panax notoginseng(PNG)이 DN에 유익한 효과가 있다는 것이 보고되었으나, PNG의 활성 성분인 노토진세노사이드 R2(NR2)의 DN에 대한 신보호 효과는 충분히 조사되지 않았다. 본 연구는 NR2의 치료 잠재력을 평가하고, 그 기저 메커니즘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방법 및 결과

실험 방법
고혈당 및 팔미트산(HGPA)에 노출된 HK-2 세포와 db/db 마우스를 이용한 모델이 개발되었다. NR2의 잠재적 표적을 예측하기 위해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와 Cytoscape 소프트웨어가 사용되었다. 면역조직화학 및 웨스턴 블롯을 통해 관련 단백질의 발현을 측정했으며, 지질 축적, 산화 스트레스 수준, 미토콘드리아 기능 및 세포 사멸을 평가했다.

연구 결과
NR2는 db/db 마우스의 알부민뇨, 신장 기능 및 병리학적 소견을 개선했다. 또한, c-Src의 활성화를 억제하였으며, JNK/STAT1 인산화와 CD36 과도발현을 억제했다. NR2는 체내 및 체외에서 지질 축적, 산화 스트레스,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및 세포 사멸을 완화함으로써 DN 진행을 지연시켰다.

결론

NR2는 c-Src 억제를 통해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를 완화하고 DN의 진행을 지연시키는 데 기여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지질 축적 감소와 관련된 것일 수 있으며, 새로운 치료 전략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추가 연구를 통해 이러한 기전을 구체적으로 탐구할 필요가 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