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중의약, 급성 췌장염 개선에 효과적
전통 중국 의학(TCM) 처방이 급성 췌장염(AP)의 미세순환 문제를 개선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P에서는 미세순환 장애가 중요하게 작용하지만, 이를 뒷받침할 증거 기반 연구가 부족했다. 이번 연구는 TCM 처방의 치료 효과를 확인하고 작용 기전을 탐구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여러 데이터베이스에서 무작위 대조 시험(RCT)을 검색해 연구대상을 선정했다. 주요 결과측정 지표로는 APACHE II 점수 및 효과율을, 부가적으로 사망률, 합병증, 병원 체류 기간, 혈청 아밀라아제 회복 시간, 복통 소실 시간, 미세순환 및 염증 지표가 포함되었다.
총 51개의 RCT가 3,721명의 참가자와 함께 분석되었다. TCM 치료법은 서양 의학적 치료법에 비해 APACHE II 점수가 낮고 효과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혈류를 활성화하는 TCM 처방이 미세순환 및 염증 지표를 유의미하게 개선했다. TCM 처방에는 주로 사용되는 6가지 핵심 한약재가 확인되었으며, 이는 대황, 치자, 적작약, 시호, 단삼, 현호색이다.
이들 6종의 한약재와 췌장염 사이에 166개의 공유 표적이 확인되었다. KEGG 분석은 미세순환과 지질 및 동맥경화 경로 사이의 유의미한 관계를 강조했다.
결론적으로, 혈류를 활성화시키는 TCM 처방은 미세순환을 개선하고 급성 췌장염을 완화시킨다. 더 많은 고품질 RCT와 작용 기전의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