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nanthe javanica 에센셜 오일의 항균 및 항산화 효과
Oenanthe javanica (Blume) DC.는 아시아에서 널리 자라는 다년생 허브로, 이 연구는 이 식물의 에센셜 오일(OJEO)의 항균, 항산화, 세포 독성 특성을 평가했습니다.
Salmonella와 같은 식중독균에 대한 강력한 효과
OJEO는 Salmonella enterica serovar Typhimurium에 대해 디스크 확산법과 미세액체배지 희석법을 사용하여 실험되었습니다. 연구 결과, 이 오일은 최저 억제 농도(MIC) 1000 μg/mL과 최저 살균 농도(MBC) 1500 μg/mL로 강력한 항균 활성을 나타냈습니다. 또한 세포막의 무결성을 약화시키고 막전위를 감소시켰으며, 전자현미경 분석에서는 세균의 형태와 세포 내부에 상당한 손상을 주는 것이 확인되었습니다.
주요 성분과 활발한 생리활성
가스크로마토그래피-질량분석(GC-MS) 결과, OJEO는 47가지의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었으며, 주요 성분으로는 β-pinene(11.29%), γ-terpinene(32.55%), p-cymene(20.83%), α-terpinolene(7.42%), myrcene(2.09%)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특히, 이 오일은 A549, MCF-7, HaCat, HCT116, HepG2 등 5가지 세포주에 대해 중간 수준의 항증식 활성을 보였습니다.
천연 항균제 및 식품 안전성에서의 가능성
이 연구는 OJEO의 항균성, 항산화 및 세포 독성 특성을 통해 식중독균에 대한 치료제로의 가능성을 시사합니다. 특히, OJEO는 식품 오염의 주요 원인인 Salmonella에 대한 천연 대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식중독으로 인한 질병은 매년 6억 건의 질환과 42만 명의 사망을 초래하며, 주로 식품 생산, 저장 및 취급 과정에서의 교차 오염으로 발생합니다. 세계 인구의 약 80%는 전통적인 약재에 의존하고 있으며, Oenanthe javanica는 항산화 및 항균 활성을 갖춘 2차 대사물이 포함되어 있어 다양한 의학적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OJEO의 추가 연구를 통해 의료 및 식품 산업에서 천연 항균제로서의 잠재력을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건강과 식품 안전성을 위한 생리 활성이 높은 천연 자원을 식별하는 데 기여합니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