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자간전증을 겪은 환자의 자궁내막 저항성
자궁내막의 탈락막화(Decidualization) 저항성(DR)은 여러 부인과 및 산과 질환과 연관되어 있다. 최근 연구에서는 심각한 자간전증(sPE)을 앓은 여성에서 DR의 세포 및 분자 특성을 파악했다. 형태학적 분석을 통해 심각한 선의 해부학적 이상이 확인되었으며, 이는 H&E 염색을 사용한 조직 절편의 디지털화로 양적으로 평가되었다.
단일 세포 RNA 시퀀싱(scRNA-seq) 분석 결과, sPE 환자(11명)와 대조군(12명) 사이에서 세포 구성의 차이가 드러났다. 특정 세포 종류 간의 비정상적인 교차작용은 endoglin, WNT, SPP1과 같은 중요한 경로를 포함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공간 전사체학은 이러한 DR 특성을 더욱 명확히 하여 DR과 관련된 요소들이 estrogens와 같은 스테로이드 호르몬에 대한 반응이 방해되는 현상을 강화했다.
자궁내막에서의 기능적 및 형태적 변화는 임신 시 건강에 중요하며, 자궁 발생장애와 같은 생식 장애에 연루된다. 심각한 자간전증은 대개 불완전한 혈관 침투와 변화된 자궁태반 혈류가 원인이다. 연구는 DR의 다중 오믹스 서명을 강조하고, 세포 상태와 통신, 경로 장애를 상세히 설명했다.
주요 발견으로는 sPE 환자의 자궁내막에서 증식 중인 기질 세포와 탈락화된 세포가 공존하는 것이 관찰되었다. 이는 중요한 신호 전달 경로의 변화를 나타내며, 탈락막화의 과정에서 상피와 기질 전환의 불균형을 시사한다.
이 연구는 sPE와 연관된 DR을 종합적으로 특성화하며, 이러한 상태에 관련된 다중 오믹스 서명을 조명하고 잠재적인 치료 목표를 제시한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