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hisandrin a로 인한 심장 손상 개선 효과

Schisandrin A, 심장 손상 및 기능 장애 개선에 효과적

출혈성 쇼크는 급성 혈액 손실로 인해 발생하는 중증 질환으로, 높은 사망률을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심장 손상 및 기능 장애는 예후 악화에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Schisandrin A(Sch A)는 남포열매(Fructus schisandrae)에서 추출된 디벤조시클로옥타디엔 리그난으로 다양한 생물학적 활성을 보이며, 주요 작용으로는 항염증 및 항산화 효과가 있다.

연구는 출혈성 쇼크(HS) 랫드 모델을 대퇴 동맥에서의 혈액 손실 및 체액 소생으로 구성하여 진행되었다. 실험 결과, Sch A는 용량 의존적으로 HS로 인한 심장 기능 장애 및 병리적 손상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HS는 심장 조직의 세포 자살을 촉진했지만, Sch A 처리에 의해 클리베이지 카스파제-3와 -9의 감소가 확인되며 억제되었다. 또한, Sch A는 HS로 인한 과도한 활성 산소종(ROS) 생성과 산화 스트레스 지표의 개선에 기여했다.

HS는 미토콘드리아 막 전위를 감소시키고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를 유발했으나, Sch A는 이러한 영향을 되돌렸다. HS로 전환된 시토크롬 c는 Sch A에 의해 회복되었다. Sch A의 출혈성 쇼크로 인한 심장 손상 방지 효과는 Nrf2 신호 경로의 활성화에 의해 매개되었다고 보고되었다.

결론적으로, Sch A는 출혈성 쇼크로 인한 심장 손상 및 기능 장애를 세포 자살 및 산화 스트레스 억제, 미토콘드리아 기능 장애 완화를 통해 개선하며, 이는 Nrf2 신호 경로의 활성화에 기인한다.

출처 : 원문 보러가기